갑진년 새해 모두 힘차게 시작하셨을까요? 2024년 한 해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이 많으시길 바랍니다. 플레이태그도 열심히 노력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에 보내드리는 첫 뉴스레터에는, 지난 4분기에 선정되었던 오픈이노베이션 사업과 유교전 참가 소식, 스토리라인 새 로고와 서비스 업데이트 등의 소식을 담아보았습니다. 또한, 스토리라인 서비스를 도입하신 어린이집 원장님의 인터뷰도 실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올 한해도 좋은 소식으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KT Bridge Lab 성과공유DAY
지난 뉴스레터에서 플레이태그의 KT 브릿지랩 선정 소식을 알려 드렸습니다. KT 브릿지랩은 디지털 혁신 신사업들과 협력이 가능한 벤처, 스타트업을 발굴해 사업 협력을 집중 지원하는 대표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데요, KT 각 사업부서가 협력 가능한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사업화, 협력, 실증사업(PoC), 자금 등을 퓨처플레이와 함께 지원, 육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플레이태그는 KT 기가아이즈(GiGAeyes)와 영상기반 행동분석 분야로 지난 4개월간 협력을 도모하였고, KT 연구개발센터 꿈나무 어린이집에서 스토리라인 PoC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10일에는, 선발된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과 KT 및 그룹사 사업부서가 한자리에 모여, 지금까지 추진했던 실증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2023 KT Bridge Lab 성과공유DAY가 있었습니다. 날비컴퍼니와 클리카 등 최종 선발된 11개 기업이 모두 참여하여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축하하는 자리였습니다. 약 4개월에 걸친 바쁜 일정이었지만, 실무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보고 피드백을 점검하며 향후 협력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플레이태그는 지난 10월, GS 그룹과 서울대기술지주가 함께 주최한 The GS Challenge with SNU 프로그램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GS와 서울대기술지주가 산학 협력 차원에서 기획한 첫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GS가 신사업 분야로 찾고 있는 5개 영역(AI Robotics, Climate-Tech, Industrial Bio, Healthcare/Well Aging, Circular Economy)에서 우수한 기업을 선발하였습니다.
플레이태그는 기존 영유아 대상의 AI 행동분석 알림장 스토리라인의 시니어 버전인, 스토리라인 SILVER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어르신 행동분석 및 돌봄 서비스를 제안하여, 헬스케어/ 웰에이징 분야에 선발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르신의 행동을 분석하고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여, 노인성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스토리라인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자 했습니다.
선발기업은 상금뿐 아니라, 서울대학교 연구진과 GS 협업 전문가와 별도의 집중 멘토링 세션을 통해, 서비스 실증사업 및 상용화 방안, 기술 적용 분야의 확장 및 스케일업 관련 조언을 받았습니다. 플레이태그는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 수의학과 교수진, GS홀딩스 미래사업부와의 멘토링 세션을 통해, AI 행동분석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The GS Challenge with SNU에 선발된 6개 기업
지난 12월에 개최된 The GS Challenge with SNU 최종 데모데이에서는 최종 선발된 6개 기업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GS 계열사 임직원과 서울대기술지주 투자 담당 심사역이 참여하여 기업별 멘토링 업데이트 상황을 공유하고, 네트워킹 파티를 통해 폭넓은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태그는 지능정보산업협회(AIIA, Artificial Intelligence Industry Association)가 주관한 2024 Emerging AI+X Top 100 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금융, 메타버스 등 다수 산업 분야와 NLP(자연어처리) 기반 AI 플랫폼, AI 데이터 인프라 등 크로스 인더스트리 분야의 100개 기업을 선정해왔으며, 플레이태그는 이미지/영상처리 분야의 유망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업 선정은 산학연 전문가들이 후보 등록과 추천을 통해 확보한 2,000여 후보 기업의 기술과 미래가치를 평가하여 이루어졌으며, AI 기술과 다양한 산업 간의 융합(X)을 통해 미래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유망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플레이태그의 기술력과 사업성이 인정받아 인공지능분야 100대 기업에 선정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선정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기술 향상과 서비스 개발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선정된 100개 기업 정보는 지능정보산업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2월부터 5일까지, 플레이태그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50회 서울 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 참가했습니다. 스토리라인 부스는 증강현실, 인공지능, 스마트러닝 기업들이 모여 있는 퓨처 클래스 기획관 내에 자리했는데요, 영유아 교육현장에 적용된 첨단 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듯 행사 기간 내내 많은 분께서 방문해주셨습니다.
이번 유교전에서 스토리라인 부스는 특히, "앱 체험 전시관"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말로 듣거나 영상을 통해 이해하는 것도 좋지만,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실제 앱으로 체험해보실 기회를 드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 부스를 방문해주신 많은 분께서, 실제로 앱의 기능들을 작동해보신 후에 "기존의 알림장 앱과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기대 이상이다!", "신기하다",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 스토리라인 부스
현장에서 많은 분,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님들과 선생님, 영유아 교육전문가, 정부 부처의 영유아보육사업 단체장, 그리고 학부모님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토리라인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유아 교육현장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스토리라인의 가능성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교전 이후에 플레이태그 팀은 더 바빠졌습니다. 유교전에서 만난 인연을 이어, 방문해주셨던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님들과는 서비스 도입 절차를 밟고, 뜻이 맞는 교보육 업체와는 협력방안을 꾀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라인 체험기회로 서비스 필요성에 확신을 하게 되신 부모님들께서는 자녀가 다니는 원에 소개해 주셔서 상담문의가 이어졌습니다. 이벤트와 서비스체험으로 볼거리 즐길 거리가 풍성했던 유교전 스토리라인 참가 후기는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준비해오던 스토리라인 브랜딩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스토리라인이라는 서비스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브랜딩을 위해 스토리라인의 가치, 미션, 기대효과 등 서비스의 전반적인 특징을 다시 한번 점검하며, 브랜드 정체성을 고민해왔던 시간이었습니다.
스토리라인은 행동 데이터를 통하여 아이의 숨겨진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발견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성장 과정에 디딤돌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데이터(data)', ‘잠재력(potential)',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은 스토리라인 서비스 정체성의 중심이 되는 세 가지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인사이트의 발견, 성장기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 육성, 성장 과정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스토리라인이 가진 핵심 가치입니다.
두 가지 도형으로 구성된 스토리라인 로고심볼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시각화한 결과입니다. 로고 하단, 원의 사 분의 일 면적을 가진 부채꼴 도형은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그래프, 즉 '데이터'를 시각화했습니다. 또한, 원의 일부만 나타내어 보이지 않는 사 분의 삼 부분은 아이들이 가진 '무한한 잠재성'을 표현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로 아이들에게 잠재된 무궁무진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여 지원해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로고 상단 도넛 모양의 원은 사람의 일생을 의미하는 '라이프 사이클'을 시각화한 것으로, 스토리라인 서비스는 영유아 시기의 어린이의 성장과 잠재력 발전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일 뿐만 아니라, 성장 과정 내내 아이의 재능과 꿈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스토리라인 브랜드 색상은 통통 튀는 아이들의 에너지와 청량감을 표현하는 녹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였습니다. 로고에서는 이 두 색상의 그라데이션을 통해 아이들의 밝은 미래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어떠세요? 새롭게 선보이는 스토리라인 브랜드 로고! 스토리라인 서비스를 꼭 빼닮아 더없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부채꼴과 원 도형이 겹쳐져 푸른색 그라데이션으로 표현된 스토리라인 로고는 서비스의 정체성과 핵심 가치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고 있으며, 영문 StoryLine 이라는 워드마크와 함께 스토리라인 브랜드를 대표하게 될 것입니다.
앱 업데이트 2024/01
이번 스토리라인 앱 업데이트는 크게 디자인적 요소와 기능적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디자인적으로는, 새로 제작한 브랜드 로고, 컬러, 폰트와 같은 요소를 앱 전반에 걸쳐 반영하였고, 앱 사용 중에도 스토리라인이라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기능적으로는 무엇보다도 더욱 풍성해진 '인사이트' 지표입니다. 일일 실내활동량, 놀이선호도, 교우관계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사이트 전 항목을 월 단위로 분석하여 월간 누적 데이터와 월간 하이라이트 등 월간 트렌드를 제공하게 됩니다. 일일 인사이트를 통하여 오늘 하루 아이들이 어떤 놀이를 했는지 신체활동을 얼마나 했는지 알 수 있었다면, 월간 누적 데이터와 월별 비교를 통하여 월 단위에 걸친 행동지표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기관별로 서비스 기간이 점점 늘어나 데이터가 누적된다면, 추후에는 월간 분석뿐 아니라, 학기별 또는 연간 분석 또한 가능해져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추적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개인별 월간 분석 뿐 아니라 같은 반 아이들의 평균을 통한 비교 정보도 제공됩니다. 반에서 함께 활동하는 또래 아이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어떤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지, 친구들과 상호작용은 많이 하는 편인지에 대한 비교 정보를 통하여 더욱 객관적으로 자녀의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서비스 일자별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스토리'의 사진을, '인사이트'의 놀이유형에서 해시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언제 무슨 놀이를 했는지에 대한 정보와 사진만 제공되었다면, 이제는 #쌓기놀이 #미술놀이 별로 분류된 사진을 모아서 해당 놀이영역의 사진들을 한꺼번에 확인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스토리'와 '인사이트'의 기능 통합의 첫 단계로, 앞으로 더욱 다양한 데이터 통합을 통해 편리한 정보 열람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스토리라인 앱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업데이트된 디자인과 기능을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토리라인'으로 검색하셔서 만나보세요.
시범 서비스 기관 대폭 확대
지난해 5월, 서울 라클래시 어린이집과 단독으로 스토리라인 시범 서비스를 처음 시작했는데요. 이후에 많은 기관 원장님을 찾아뵙고 서비스에 대한 설명해 드렸고, 유교전 이후로도 여러 기관에서 서비스에 대한 문의를 하셨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스토리라인에 관심 있다, 도입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서, 2023년 12월 기준으로 서울, 인천, 동탄, 파주, 김천 등 전국 11개 영유아 기관 18개 교실에서 현재 서비스가 진행 중입니다. 2023년 4분기 10개 교실 서비스라는 목표를 훨씬 초과한 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카메라 설치 등 서비스 환경을 점검하여 서비스 도입을 앞둔 교실에 20여개 더 있습니다.
여러 교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부서 간 정확한 업무점검과 원활한 소통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기관에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고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플레이태그 전 직원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신학기 시작과 함께 스토리라인 서비스 기관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서울은 물론이고, 세종시, 강원도, 전라도, 충청북도 등 전국 각지의 40여 개의 교실이 추가로 서비스 도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3월 신학기 시작과 함께 총 38개 기관, 80여 개의 교실, 약 500여 명의 유아에게 스토리라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운영과 관리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스토리라인 시범기관 수가 확대되면서 더 자주 스토리라인을 사용하시는 기관 원장님과 선생님, 학부모님들의 목소리를 실제로 전해드리는 것만큼 더 좋은 정보는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획한 "스토리라인이 간다"의 첫 번째 순서에 인천 예다솜 어린이집 윤여진 원장님을 모셨습니다.
지난 3개월간 스토리라인을 이용해 보시면서, 원장님께서는 누구보다도 스토리라인 행동분석 데이터에 관심이 많으시고, 교사와 학부모님들과 함께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시라고 들었습니다. 그럼, 윤 원장님의 스토리라인 사용 후기, 한번 들어보실까요?
스토리라인 시범 서비스 기관이 늘어나면서, 플레이태그라는 기업, AI 행동분석이라는 기술, 아이들의 행동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둘러싼 궁금증 또한 커졌는데요. 박현수 대표는 주요 언론 매체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영유아 행동분석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와 사회적 임팩트등에 대해 밝혔습니다. 스토리라인이 기존 알림장 서비스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며 아이들의 행동분석정보를 통해 가정과 기관에서 얻게 되는 기술적 혜택이 무엇인지 설명하며, 영유아 기관뿐 아니라 노인 돌봄 기관 등 AI 행동분석기술의 다양한 적용에 대한 포부를 밝혔습니다. 플레이태그가 보도된 기사를 만나보세요.
스토리라인을 처음으로 기획했던 약 1년 전인 2022년 12월, 기술팀 4명과 제품팀 4명, 불과 8명이었던 플레이태그는, 현재 총 직원 수 21명(영업팀 6명, 기술팀 8명, 제품팀 7명)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작년 3월 오픈했던 첫 서울 사무실은, 팀원이 늘어나면서 점차 더 큰 사무실로 몇 번이나 이사를 해야 했습니다.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인재 채용 시스템과 인사관리 체계 또한 하나씩 갖추게 되었으며, 플레이태그의 기업 문화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여기, 새롭게 플레이태그에 입사하신 세 분을 소개합니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위석현님, 기술지원 매니저 이권철님, AI 엔지니어 이 예브게니님입니다. 서비스 도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지원부터,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플랫폼 개발, 그리고 스토리라인 서비스의 중심을 이루는 AI 기술 개발까지, 스토리라인을 위해 꼭 필요한 분들을 모셨습니다. 석현님, 권철님, 예브게니님 플레이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함께 더 좋은 서비스, 더 좋은 회사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토리라인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운영, 확대되고 있는 만큼, 회사는 함께 일할 좋은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좋은 분들을 모시는 것이 회사의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며 또한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서비스 운영 매니저, 기술 운영 매니저, 컴퓨터비전 엔지니어를 찾고 있으니, 관심 있을 좋은 분들 소개해 주시면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hr@playtag.ai 로 연락 바랍니다.
플레이태그는 AI 행동 분석을 통한 영유아 및 시니어 돌봄현장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제품, 사업 개발에 있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도전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의 학습,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의 제품 개발, 새로운 사업 모델의 정립 등, 불가능해 보이던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플레이태그의 미션입니다.
그렇다면, 플레이태그에는 어떤 인재가 필요할까요?플레이태그는 우선 스스로 혁신을 통해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플레이태그의 미션을 완수하기 위한 핵심 가치, 즉 CIP(Communication, Innovation, Professionality)를 갖추고 있는 인재를 원합니다. CIP의 각 항목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Communication (소통): 회사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곳입니다. 이 때문에 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회사는 중요한 많은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플레이태거(playtager)는 교육과 문화적 배경, 전문성, 언어가 다른 팀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소통은 늘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Innovation (혁신): “위험 없이는 성과도 없다(No risk, no gain).” 이것이 플레이태그가 여기까지 성장해 온 방식입니다. 위험을 감수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 및 회사를 성장시키는 방식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행동 분석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탐험할 수 있는 용기, 플레이태거에게 필수적인 자질입니다.
Professionality (전문성): “아마추어처럼 생각하고 전문가처럼 행동하라(Think like an amateur, do as an expert).”라는 카네기멜론대 Takeo Kanade교수의 말처럼, 플레이태거는 모든 수준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합니다. 개념 정립부터 서비스 운영까지, 플레이태그 제품에 대한 주인의식이 있어야 하며, 모든 단계에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해야 합니다. 회사는 팀원들에게 최대한의 자유와 최소한의 제약을 두어, 플레이태거 스스로 전문적인 자질을 통해 어려움에 대처하고 혁신에 도전하며 이에 책임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처럼 CIP는 플레이태그의 미션을 완수하기 위한 핵심적인 자질로서, 혁신이라는 가치를 상위에 두는 회사의 발전과 플레이태거의 성장을 도모할 것입니다.
Playtager Interview Series ④ 영업본부장, 이갑성 님
플레이태거 인터뷰 시리즈 네 번째 순서로 비즈니스 팀의 영업본부장, 이갑성님을 모셨습니다. 30여 년 이상 영유아 보육 분야에서의 경험으로, 보육 업계의 사정뿐 아니라 보육 현장의 어려움 또한 누구보다도 깊이 이해하고 계신 이갑성 본부장님은 스토리라인을 전국의 기관에 소개하고 도입될 수 있도록 영업 일선에서 도메인 전문가로 활약 중이십니다. 이갑성 본부장님과의 인터뷰 전문은 다음의 블로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어린이집 원장님들과 "위드유아사회적협동조합"이라는 비영리 법인을 만들어서 어린이집 위탁운영을 하는데요, 위탁 어린이집 중 한 곳에서 "스토리라인"을 사용한다는 정보를 알게 되어, 어린이집을 방문해서 확인했어요. 스토리라인 AI 기술과 서비스 과정, 부모님께 전달되는 데이터를 보고 감탄했습니다. AI라는 최첨단 기술이 어린이 보육현장에 들어온 것이 놀라웠고, 이 기술이 아이들, 부모님, 기관,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해서, 이 의미 있는 사업에 동참하고자 플레이태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플레이태그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계세요?
A. 스토리라인 서비스를 더 많은 기관에 소개하고, 좋은 서비스로 많은 기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적극적으로 서비스 도입을 위한 기관 영업을 합니다. 플레이태그 입사 소식을 그동안 알고 지내던 많은 어린이집 관계자들에게 적극 알리고,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꾸준히 해왔더니, 지인을 통해 소개를 받았다면서 연락해오는 기관 원장님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동안 영유아 도메인에서 여러 가지 직무를 해 온 것이 이렇게 빛을 발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Q. 스토리라인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되세요?
A. 언어적 의사 표현이 어려운 영유아의 행동 분석을 통해 영유아 발달을 알 수 있고, 문제 있는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기관과 가정이 연계되어 영유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키우는데 제일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사업이기에 앞서, 한 아이의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명감으로 서비스를 만들고 전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새해 첫 플레이태그 뉴스레터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플레이태그의 성장을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한 단계 더 발전된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난 뉴스레터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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